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Major Courses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

나노융합공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CN1011 일반화학 및 실험 1(Introduction to Chemistry & Experiments 1) 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 본과정은 화학입문과정으로, 물질의 분류를 통하여 원자, 분자, 이온, 원소, 화합물, 에너지, 물리적 화학적 변화와 같은 화학의 기본 개념을 정립하여 물질의 과학으로서의 화학을 이해하고자 한다. 본 과정에서 다루는 화학반응으로는 수용액에서의 화학반응과 이를 통한 화학반응에 대한 양론적 접근방법과 해석방법을 배운다.
CN1021 일반화학 및 실험 2(Introduction to Chemistry & Experiments 2) 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 본 과정은 화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기위한 기본과정으로서 특히 화학반응에 관련된 열역학의 기본원리와 원자의 구조와 전자의 배열에 대한 기본원리를 공부한다. 이를 통하여 화학결합의 기본원리와 화학결합의 종류와 성질에 대하여 고찰한다. 더불어 화합물의 삼차원 구조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화학결합과 화합물의 구조와 관계를 공부한다.
CN1014 환경생명공학개론 I(Introduction of Environmental Biotechnology I) 강의 3시간 3학점 인간 활동에 의한 오염의 방지 및 제거에 과학적 결과에 근거한 원리를 바탕으로 공학적으로 응용하거나 적용하여, 오염물질의 저감 및 환경복원으로 인간과 생태계에 대한 위해를 감소하는 학문으로, 환경의 정의 및 공학적 공정에의 응용에 주안점을 두어 원리와 예제를 강의하여 수강생의 이해를 돕는다. 물, 대기, 토양등과 같은 환경매질 상호간의 작용과 기본 기작을 파악화고 여러 가지의 환경지표를 통해 이를 공학에 응용하는 기본원리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CN1025 환경생명공학개론 II(Introduction of Environmental Biotechnology II) 강의 3시간 3학점 환경공학과 생명공학이 융합한 학문분야로, 환경요인이 생명에 미치는 영향과 그 기전을 이해하고 환경으로 인하여 생길 수 있는 부정적인 생명영향의 예방에 대한 실무적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CN1013 기초프로그래밍(Introduction to Programming Language)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컴퓨팅 제어 및 임베디드시스템, 공학적 데이터 처리를 위한 C언어의 기본 개념과 프로그래밍 설계 기법을 공부한다. 공학 분야에 폭넓게 사용되는 수치해석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높여 연구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CN1023 재료공학(Introduction to Material Science & Engineering) 강의 3시간 3학점 재료공학은 재료의 모든 특성을 과학적인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신소재공학의 기본적인 교과목이며 재료의 성질과 그 성질을 결정짓는 메커니즘에 관한 기본 원리를 다루는 학문이다. 또한, 재료의 여러 물리적, 기계적 성질이 재료의 내부구조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다룬다. 또한 3D 구조 및 나노구조를 설계하고 응용하기 위해서는 소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소재들에 대하여 소개하고 금속/고분자/세라믹 소재의 구조와 특성에 대하여 공부한다.
CN2019 분석화학 및 실험 I 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 한 적정법, 산 염기 중화반응과 이에 따른 적정법, 킬레이트 착화합물 생성반응과 이를 이용한 금속이온의 정량과 적정법을 다룬다.상기 지식을 바탕으로 미지화학반응 평형과 관련된 농도, 활동도, 무게와 부피 분석법, 침전물의 생성반응을 이용시료의 화학적 성분과 조성, 함량, 농도를 측정하는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CN2029 분석화학 및 실험 II 강의 및 실습 4시간 3학점 화학 분석에 대한 현대 도구 방법의 이론 및 응용. 현대 화학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여러 기기 분석 방법에 대한 실무 지식을 습득을 목표로 함.강의 자료는 분석관련 현상에 대한 물리적 설명과 각종 기기에 대한 실용적인 설명을 기초로 배포됨.
CN2011 화공열역학 강의 3시간 3학점 본과정은 공학도로서 가져야 할 에너지 관련 시스템 및 공정조건 등의 다양한 변수에 따른 엔진의 효율성 변인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열역학의 기본이론을 공부한다. 본 과정에서 다루는 주제로는 열역학 제1법칙, 제2법칙 및 제3법칙과 열용량, 엔탈피, 엔트로피, 화학 및 상평형, 기체와 용액의 열역학을 다룬다.
CN2020 무기화학(Inorganic chemistry) 강의 3시간 3학점 자연계에 존재하는 무기물질 특성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화학적 관점에서 이들의 구조, 구조형성이론, 반응의 원리와 특성 등을 학습한다.본 교과목은 향 후 자연계 무기물질의 환경적 특성과 응용 및 특히 소재 분야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기본 개념 확립을 목표로 한다
CN2031 공업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 Practice) 강의 3시간 3학점 공학 분야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 지식을 습득하여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과 과학적 사고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미적분학을 기반으로 상미분방정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여러 유형의 상미분 방정식과 라플라스 변환 등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CN2032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 강의 3시간 3학점 유기화합물의 반응원리를 공부하는 기본과정으로, 유기화합물의 전자구조 및 관련 이론, 입체화학, 분자구조와 화학반응성과의 관계 등을 공부한다. 이를 통하여 분자구조와 화학적 성질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유기반응들의 반응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CN2030 생화학(Biochemistry) 강의 3시간 3학점 생명의 4대 기본물질로서 단백질, 탄수화물, 핵산, 지질 등 생체고분자의 특성 및 구조, 기능관계를 이해하고, 이들 분자간 세포 내외의 다양한 정보전달 및 상호작용에 따른 생명현상의 분자적 논리를 이해하고, 세포의 구성물질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핵산의 물리화학적 성질은 학습하고, 이 구성 물질들에 의해 매개되는 세포 내 여러 화학반응의 기본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CN3025 수질공학(Water Quality Engineering ) 강의 3시간 3학점 수질공학에서는 수질오염방지와 수질원 이용상의 수질문제를 총체적으로 다루는 학문으로, 수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물질수지, 반응공학, 공정해석, 기초환경수리수문, 수질예측 등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수질과 수량의 거시적인 환경 분석에 대해 학습한다.
CN3012 반응공학(Chemical Reaction Engineering) 강의 3시간 3학점 반응공학의 기본 개념과 반응속도론의 이해, 그리고 화학반응기의 설계 및 운전을 위한 기초 이론을 공부한다. 반응속도에 관한 온도, 압력, 농도의 효과에 대하여 학습하고 회분식, 연속식 반응기의 설계, 등온 및 비등온 반응기의 설계 등에 대하여 배운다.
CN2018 토양환경학 강의 3시간 3학점 토양을 구성하는 인자 및 정의, 그리고 자연계에서 토양의 역할을 탐구, 특히 인간의 활동이 야기한 토양의 변화와 그로 인한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사례(온난화, 산성비 등) 등을 학습한다
CN3015 대기공학(Atmospheric/Air Engineering) 강의 3시간 3학점 대기오염물질 중 가스상 물질의 생성, 제거, 저감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제어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각종 산업 활동으로부터 야기되는 대기오염 물질의 이동과 통제를 위 한 분석 및 설계 그리고 이에 따른 비용을 계산한다. 또한 집진장치 및 유해가스 처리장치의 기본원리와 그 설계 등을 학습한다.
CN2012 화공양론 (Basic Principles and Calculations in Chemical Engineering) 강의 3시간 3학점 공학계산의 기초가 되는 기본량 및 유도량의 개념과 단위환산의 능력을 습득하고, 물리량의 상관관계의 표현법, 물질 및 에너지 수지식 계산을 위한 기본 법칙을 이해한 후 공정계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N3022 고분자공학 강의 3시간 3학점 우리 생활 주변에는 각 종 고분자 물질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이 중 유기물질을 원료로 한 유기고분자 물질에 대하여 구조, 성질, 제법, 용도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반응mechanism 별로 분류하여 라디칼중합, 양이온중합, 음이온중합, 개환 중합, 공중합, 축합중합 등의 기초 고분자합성 이론을 이해하도록 한다.
CN1041 3D설계및실습 강의3시간 3학점 금속, 고분자 등의 산업용 기초소재 및 첨단 나노소재의 응용을 위해 필수적인 기계요소설계에 대하여 학습하고, 3D 설계툴 상에서 탄성계수, 인장강도, 항복강도, 인성, 경도 등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설계된 결과물의 최종물성 및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CN1035 유체역학 강의3시간 3학점 본과정은 공학도로서 가져야 할 유체의 운동에 대한 물리적인 현상을 공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학문이다. 유체역학에 관련된 것들은 일상생활이나 자연 현상 등에서 자주 경험하게 되고 공학도로서 시스템을 설계하는 기본이 되는 학문이므로 본 과정을 통해 유체의 개념과 운동의 특성을 이해하여 시스템의 설계와 현상을 이해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CN1032 촉매공학 강의3시간 3학점 새로운 화학제품의 합성 및 정제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촉매에 대한 기초 이론의 이해를 목표로 하며, 국내를 포함한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촉매들이 지금의 환경 및 산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 방향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CN1046 환경소재공학 강의3시간 3학점 환경산업에서 사용되는 정화, 분리 공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요소재 및 공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소재들(흡착제, 이온교환, 분리막, 부직포 등)에 대하여 소개하고 각 소재가 사용되는 공정의 원리와 특성에 대하여 다룬다.
CN1030 대기제어공학 강의3시간 3학점 대기 중의 주요 오염물질에 대한 화학이론과 샘플링 및 분석 방법을 이론적으로 배우고 실습하며, 활성탄이나 촉매를 이용하는 오염원제어 주요기술들의 개요 및 제어효율을 평가하기 위한 샘플링 및 분석 이론을 학습하고 주요한 제어기법 및 분석 방법을 실습한다.
CN3013 반도체공정 강의3시간 3학점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고도 정보화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핵심기술이 전자재료의 개발에 있다는 것을 학습한다.
CN1033 화학생물반응공학 강의3시간 3학점 본 과정은 자연 중 미생물과 화학물질의 반응과 관련된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공학적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유해화학물질을 처리하고, 자연 중 주요 원소의 순환 및 거동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을 학습하고자 한다.
CN2025 환경미생물학 강의3시간 3학점 다양한 미생물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환경미생물군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에 대해 학습한다.
CN1039 생체시료분석화학 강의3시간 3학점 생인체나 동물의 신체 조직을 이용하여 화학성분을 분석하는 과목으로서 화학물질의 노출평가, 급만질의 노출평가, 급만성 질환의 진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질량분석 기반 화학물질 및 대사체 분석과 오믹스 기반 바이오마커 검출 원리 및 화학물질 거동과 대사 등을 배운다.
CN1029 폐기물처리공학 1 강의3시간 3학점 국내외 유해 폐기물의 발생원 및 페기물 종류와 특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계적, 생물학적 처리 공법들에 대한 공학적 이론 및 접근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여, 화학공정 및 생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들에 대한 이해 및 기본 지식 함양을 목표로 한다.
CN1031 측정및분석 강의3시간 3학점 측정분석 결과가 환경정책수립 및 사업장에 대한 행정처분의 근거자료로 사용되는 등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어 자격검정제도를 통해 숙련된 분석능력을 갖춘 인력의 배출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 교과목을 통한 사회 진출 전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에 따른 전문 인력 배출 기대됨.
CN1034 화학물질안전1 강의3시간 3학점 화학물질 사고로 인한 건강 및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화학물질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한편, 화학물질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고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화학물질로부터 생명과 재산 또는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역량 함양
CN1037 폐기물처리공학2 강의3시간 3학점 국내외 유해 폐기물에 대한 물리적, 열화학적 처리 공법들에 대한 공학적 이론 및 접근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플라스틱 폐기물 및 나노 폐기물에 의한 문제 기본 이해 및 공학적 처리를 위한 기본 지식 함양을 목표로 한다.
CN4022 상하수도학 강의3시간 3학점 본 교과목은 환경공학의 커다란 줄기 중의 하나로서 물의 특성, 공중위생 및 각종 상하수 처리방법 등을 깊이 고찰하면서 기본적 개념을 습득하도록 한다.
CN4014 종합설계 1(Capstone Design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공학계열의 학생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졸업 시 졸업논문 대신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하여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설계 기술 인력을 양성 하는 종합설계 교육과정으로 본인의 진로에 맞추어 지도교수 지도하에 졸업 작품 또는 졸업논문 주제 및 관련 내용을 설계한다.
CN4024 종합설계 2(Capstone Design 2) 강의3시간 3학점 공학계열의 학생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졸업 시 졸업논문 대신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하여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설계 기술 인력을 양성 하는 종합설계 교육과정으로 본인의 진로에 맞추어 지도교수 지도하에 설계한 졸업 작품 또는 졸업논문을 완성한다.
CN1028 화학물질관계법규(Chemical Regulations)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화학물질관리법, 유해화학물질관리법 등이 제정된 배경 및 제도의 범위, 적용 등을 학습하고 실무적 역량을 함양한다.
CN1036 유해화학위해성평가(Risk and Hazard Assessment) 강의3시간 3학점 환경유해인자 관리를 위한 정책적 판단을 위해 인간의 건강악화와 생태계 변화를 야기하는 유해화학인자의 정량적 기여도(위해의 정도) 도출 필요유·위해성 평가기법의 세부적 단계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고, 특정 화학물질 및 복합유해인자에 대한 정량적 위해도 도출에 대해 학습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나노화학생명공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B Blog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나노화학생명공학과 사이트맵 나노화학생명공학과 사이트맵입니다